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및 사용기

엑스퍼트가 바라본 [신지식 vs 지식인]

원본글 : http://cafe.daum.net/search-changeup/Otx/369

엑스퍼트가 바라본 [신지식 vs 지식인]

 

엑스퍼트 초기부터 활동을 하면서, 다음의 신지식이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고 느낀다. 엑스퍼트 활동에 대한 지원이나, 블로거 답변이나 신지식 RSS와 같은 기능이 그 중에 눈에 띄는 변화이다.

 

Daum 신지식 공인 블로그(http://kdaum.tistory.com/)를 보면 신지식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전 글(http://cafe.daum.net/search-changeup/Otx/365)에도 알아보았지만 신지식과 지식인은 이용하는데에 큰 차이가 없다. 질문자나 답변자나 포털이 제공하는 에디터를 사용하여 질문과 답변을 하기 때문이다.

 

메인페이지는 이전 글에서 비교하였지만 거의 똑 같은 구성을 보였다. 답변자의 경우 관심있는 카테고리가 여러 개일 수 있다. 그 중 한 카테고리를 들어가면 약간의 차이를 보여준다. 두 곳 모두 [예술>사진] 카테고리를 들어가 보았는데, 전체적으로 신지식은 꽉 찬 느낌이 들고 지식인은 시원한 느낌을 준다. 신지식에서는 좌측에 메뉴바가 있기 때문인데, 이 차이는 개인마다 생각하는 바가 다를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용에 있어서 답변을 위한 페이지는 질문과 마찬가지로 에디터 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전에 비교한 바와 같이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다만 지식인의 경우 답변을 등록하기 전 운영원칙에 동의해야만 답변이 등록된다. 답변을 등록할 때 마다 체크를 해야하니 불편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답변 등록 후에도 두 곳 모두 안내창이 뜨는데, 답변 등록으로 얻은 점수와 현재점수, 다음 레벨까지 남은 점수 등이 표시된다. 다음의 경우 좀 더 보기 좋게 퍼센트를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같아 보이기만 하는 두 서비스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신지식과 지식인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는 서비스이니만큼 답변 내용의 정확성이 질적 우수성을 보여주고, 질문자가 많을수록 검색 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양적인 비교는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므로 질적인 면을 보기로 하자.

 

신지식과 지식인은 정확한 답변을 유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답변 내용이 만족스러울 경우 답변자의 채택과 함께 평점을 매길 수 있다. 또한 답변과 채택에 따른 점수 지급으로 포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노력 외에도 신지식은 전문성 있는 답변을 위해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엑스퍼트 자격을 부여한다. 지식인은 활동성과 답변의 질에 따라 순위를 매기기 때문에, 질문자가 뽑은 믿을만한 답변자라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신지식은 이와 같은 활동성에 전문성을 부여해 질문자들의 신뢰를 서비스 제공자가 보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초기 엑스퍼트는 이름만 엑스퍼트일 뿐 활동에 아무런 보상도 없었으며, 자신의 분야에 아무런 권한도 없었다. 지금은 활동성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하고, 명예 엑스퍼트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있으니 엑스퍼트를 위한 지원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엑스퍼트로써 아쉬운 점은 엑스퍼트 답변의 질적인 문제이다. 엑스퍼트 제도는 좀더 전문성 있고 정확한 답변을 위한 것이었지만, 늘어나는 엑스퍼트의 수가 빠른 답변과 고정적인 답변을 위한 도구로 바뀌어가고 있음을 느낀다. 시간이 갈수록 엑스퍼트가 불법으로 자료를 퍼오거나 잘못된 답변을 달고 있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엑스퍼트 제도 운영 이외에 신지식과 지식인의 가장 큰 차이라 하면 바로 [블로거 트랙백 답변]을꼽을 수 있다. 일반적인 에디터 기능을 이용한 답변 외에 신지식은 블로거들을 위한 답변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블로그는 전문화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블로그에 담긴 글은 카페 내에 담긴 정보만큼이나 질적으로 우수하다. 이런 블로그를 끌어 안으려는 다음의 아이디어와 노력이 엿보인다.

이렇게 블로거 트랙백 답변은 신지식의 답변에 있어서 질적 향상을 가져온다. 또한 블로거들에게는 자신의 블로그를 알리고 방문자수를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되니 누이 좋고, 매부 좋은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만 아쉬운 점은 일반 답변은 추천 기능이 있는데 비해, 블로거 트랙백 답변은 그런 기능이 없다는 것이다. 아직 베타 서비스이니 많은 발전이 있으리라 기대한다.

 

질문자의 입장에서나 답변자의 입장에서 신지식과 지식은은 큰 차이가 없다. 안타까운 점은 신지식이 신고에 대한 조취가 잘 취해지지 않는 것 같고, 상금을 노린 비정상적인 행위를 잡아내기 힘들다는 것이다. 신지식은 후발주자인만큼 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서, 그리고 엑스퍼트의 피드백을 이용해서 변화하고 발전해 나가리라 믿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