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및 사용기

골목길에 숨어 있는 우리 문화재

원본글 : http://cafe.daum.net/search-changeup/Otp/69

골목길에 숨어 있는 우리 문화재

 

문화재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얼마나 많은 문화재가 있을까?


우리는 문화재라고 하면 그럴듯한 것들을 생각한다. 숭례문이나 홍인지문, 보신각종과 같은 국보나 보물들 말이다.

백과사전을 보면 문화재는 유형문화재와 무형문화재, 기념물, 민속자료 등을 말한다.

문화재는 국보, 보물과 같은 국가지정문화재와 시·도 지정문화재, 문화재자료, 매장문화재 등으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국보나 보물과 같은 국가지정문화재는 문화재로써 그 가치가 높지만, 우리 가까이에 있으면서도 관심이 없어서 그냥 지나치는 문화재가 많다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놀랍게도 [문화재]란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문화재 정보가 지역과 시대, 종류별로 보기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번 검색의 목적은 집 근처에 있는 숨어있는 문화재를 찾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내가 살고 있는 [인천 남구]를 찾아보기로 했다.

지역별 문화재에서 인천남구로 들어가보면 [인천 남구 문화재]로 검색된 결과가 보이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천 남구에는 아쉽게도 많은 문화재가 있지는 않았다.

문화재 더보기를 클릭하면 [Daum 문화재 검색]이란 새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에는 그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모든」문화재를 보여준다.

여기에서 「모든」문화재라 강조한 이유는 나중에 알아보겠지만, 네이버에서는 「모든」문화재를 보여주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천 남구에는 6가지의 문화재가 위치하고 있다. 그 중 [이성윤 위성공신교서 및 관련 유물]은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이며,

·도 유형문화재가 2, ·도 무형문화재가 1, ·도 기념물이 2개가 있다.

 

[이성윤 위성공신교서 및 관련 유물]은 처음 들어보는데다가 보물로까지 지정된 문화재이기에 먼저 알아보기로 했다.

문화재의 자세한 정보는 문화재청의 홈페이지와 연결되어 있다. 문화재의 사진과 역사 등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한자가 많다!)

문화재청 홈페이지와 연결되면서 나는 좌절하고 말았다. [이성윤 위성공신교서 및 관련 유물]의 소재지가 인천 남구라고는 표시되어 있지만,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는 주소나 지도가 어디에도 없었기 때문이다. 직접 찾아가 보려는 내 계획 앞에 처음부터 큰 벽이 가로막고 있다.

(이것은 나중에 생각해 보건데, 소유자가 개인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두 번째로 [인천도호부청사]를 찾아보기로 했다. 그리고 여기서 또 한번 좌절하고 말았다.

나를 좌절하게 만든 것은 「잘못된 링크」였다. [인천도호부청사]를 클릭했건만 연결된 것은 [시도유형문화재 제1]였다. (바로 고객센터에 신고!)

인천도호부청사로 직접 검색하니 올바른 페이지가 나타났다. 인천도호부청사의 자세한 정보 또한 문화재청으로 연결되었는데, 여기에는 소재지의 주소가 표시되어 있었다.

다만 주소가 표시되어 있을 뿐 지도가 없어 다시 검색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에서는 왜 문화재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가지고 있지 않은지, 그리고 다음이나 문화재청에서는 문화재의 위치를 알기 쉽게 지도로 표시하지 않는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아쉬움을 뒤로하고 지도를 이용해서 인천도호부청사를 찾아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천도호부청사는 인천문학경기장 근처에 문학향교와 나란히 자리 하고 있었다.

여기서 또 한가지 문제 발견! 검색결과에 의한 도호부청사 주소는 관교동 146-1이지만 지도에는 문학동 349-2였다.

어느 것이 맞는지는 확인할 수 없으나, 다음 내에 잘못된 정보가 존재한다는 것을 다시 찾게 되었다. (나 다음 안티였어?)

 

다른 문화재의 위치를 알아보기 위해 [인천 남구 문화재]로 검색된 결과에서 [인천 향교] [여창 가곡]도 조회해 보았다.

여기서 순간 짜증이 물밀 듯 밀려왔다. 인천도호부청사와 같이 [인천 남구 문화재]로 검색된 결과에서 세부항목을 클릭하면 시도유형문화재 제11호 및 지정시도무형문화재 제7-2호로 검색된 페이지로 넘어가는 것이었다.

다시 보니 [이성윤 위성공신교서 및 관련 유물] 또한 보물 제1508호로 검색된 페이지를 링크시키고 있었다.

 

인천 향교를 클릭하면 인천 향교에 대한 정보가 떠야 하는게 아닐까? 인천 향교가 시도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고 다른 시도유형문화재로 링크되어야만 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에 계속 링크를 따라가 보았다.

하지만 그 다음 링크에서도 인천 향교에 대한 정보는 뜨지 않고 시도유형문화재로만 연결이 되었다.

검색으로 [문화재]에 보여지는 결과는 모두 같은 상황이었으며, 문화재 더보기를 클릭했을 때 뜨는 [Daum 문화재 검색] 창에서만이 원하는 문화재에 대한 정보를 바로 보여주었다.

(사실 [Daum 문화재 검색] 창에서도 여창가곡은 링크가 잘못 되어 있었다.)

 

이것은 다음의 실수가 아니었나 싶다. 문화재마다 고유한 지정 번호가 있기 때문에, 문화재 이름으로 검색하는 것이나 지정 번호로 검색하는 것은 당연히 같은 결과이다.

그리고 현재 다음의 문화재 검색은 지정 번호로 검색하여 세부 정보를 보여주고 있다. 이 때 국보, 보물, 사적 등 나라에서 지정하는 문화재는 검색에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시·도 지정문화제의 경우에는 [·도 지정문화제 몇 호]로 검색하게 되고, 각 시·도 별로 지정을 하기 때문에 인천의 시·도 유형문화재 1호와 서울 및 부산의 시·도 유형문화재 1호가 중복되어 잘못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었던 것이다.

다음에서 확인과 함께 개선을 부탁드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천 향교의 주소 또한 검색결과와 지도가 서로 달랐다. 주소가 바뀌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하는데, 두 곳 중 한 곳은 최신정보를 담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 부분도 빠른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문학산성과 이윤생, 강씨 정각의 위치도 지도로 찾아보았다. 두 문화재 모두 지도에서 명칭으로 검색되지 않아 주소로 찾아보았다.

모두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고 주소를 가지고 있음에도, 지도에 표시되어 있지 않거나 명칭으로 검색되지 않는다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이렇게 아쉬운 문화재 검색, 그리고 지도 서비스. 네이버는 어떨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역시 [문화재]라는 이름으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었다. 문화재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종류와 관련된 정보들을 알아보기 쉽게 분류하여 알려주고 있다.

오른쪽에는 국보와 보물을 시대와 지역별로 찾아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이 모든 문화재를 알려주는 다음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보와 보물이라는 흔치 않은 문화재를 분류하다 보니 지역분류 또한 시, 도 등 큰 지역으로만 검색이 되었다.

또 네이버 역시 검색결과에는 위치를 나타내는 지도를 포함하고 있지 않았다.

하지만 검색결과는 문화재청의 정보를 가져와 네이버의 페이지에 담고 있었기 때문에 일관성이 있어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화재]란 컨텐츠를 제공하는 두 포털 모두 사용자의 입장에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먼저 (문화재청의 자료를 가져다 쓴다는 부분에서) 포털이 제공하는 컨텐츠의 질이 떨어진다는 점과, 문화재의 위치를 바로 찾기 어렵다는 점이다.

하지만 다음에서는 모든 문화제에 대해서 포털이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좀 더 앞서 있기는 하나, 좀 더 세심한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 (올바른 링크 부탁드려요.)

 

매번 미션을 수행할 때마다 잘못된 정보를 하나씩 발견하고 있다. 문제가 있는 부분이다.

경쟁상대인 네이버에 비해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내놓아도, 그 서비스에 담긴 정보가 정확하지 않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다음에서는 오류를 발견하면 감사의 의미로 기념품이라도 보내주는 고객관리와 서비스 개선 의지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추가로 교통 및 다음 지도와 관련된 내용이 적은 것 같아서 인천도호부청사와 인천향교를 찾아가 보기로 했다.

지도 서비스에서 교통탭을 누르면 출발지와 도착지를 지정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내가 타야할 정류장의 이름을 모르기 때문에 지도에서 내가 출발할 정류장을 선택하였다.

지도를 확대하면 [버스]라고 표시된 아이콘이 보인다. 아이콘을 한번 클릭하면 그 정류장을 지나는 버스와 출발 및 도착지 설정이 가능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인천도호부청사를 도착지에 입력하고 [빠른길 찾기]를 하면 대중교통편을 보여준다.

지도에는 붉은 선으로 노선이 표시되고, 환승을 할 경우 환승해야 할 정류장도 알려준다.

평균소요시간과 거리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약속이 있다면 늦지 않고 적당한 시간에 나올 수도 있다.

 

실제로 검색된 515번 버스를 12 27분에 승차하여 목적지에 도착하니 12 39분이었다.

소요시간이 13분으로 표시되었으니 믿을만한 [지도] 서비스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없으면 자작극]이라고 인증샷 올려본다. 전체적으로 잘 정비되어 있고 무료였지만, 평일이기 때문인지 관람 중인 사람들은 없었다. 우리의 역사를 알려주고,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우리의 가까이에 많이 있다.

우리의 역사에 관심을 갖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대한국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