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및 사용기

질문자가 바라본 [다음 신지식 vs 네이버 지식인]

원본글 : http://cafe.daum.net/search-changeup/Otx/365

질문자가 바라본 [다음 신지식 vs 네이버 지식인]

 

[네이버=검색] 이라는 공식이 생길 정도로 네이버의 검색 결과와 지식인이라는 서비스는 대단하다.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찾는 것이 아니라, 모르는 것을 질문하고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도 그 뒤를 이어 신지식이란 서비스를 내놓았지만, 네이버 지식인의 아류라는 오명을 뒤집어 쓰게 되었다. 하지만 다음은 엑스퍼트라는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답변의 질적인 향상을 가져왔다. 이에 반해 네이버는 지식인 초창기와는 달리 초딩 놀이터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다음의 신지식과 네이버의 지식인 그 차이는 어디 있을까?

 

먼저 질문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신지식과 지식인은 큰 차이가 없다. 질문을 하는데에 많은 기능이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신지식과 지식인의 메인 페이지도 비슷한 구성으로 거의 동일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지식과 지식인의 페이지 구성. 거의 비슷하다.

 

 

질문자가 질문을 하기 위해 메인 페이지 질문창에 질문 제목을 입력하면 새로운 페이지로 연결된다. 다만 다음은 이 곳에 질문 제목을 입력할 경우에 직접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도 있고, 질문 제목관 관련된 몇 가지 카테고리를 다음에서 자동으로 띄워주기 때문에 더 편리하다.(네이버도 연관 카테고리를 띄워주지만 디렉토리 추천이라는 버튼을 한번 눌러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질문 내용을 입력하는데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신지식

지식인

사진

O

O

동영상

O

O

파이, 모자이크

O

X

지도

O

O

그림

X

O

수식

O

O

글꼴, 글자크기

O

O

글꼴변화

O

O

문단정렬

O

O

글머리

O

O

O

O

링크

O

O

인용구

O

X

구분선

O

X

특수문자

O

O

사전, 백과사전

O

O

실행취소

O

X

정보검색

O

O

이모티콘

X

O

찾기/바꾸기

X

O

맞춤법 검사

X

O

답변 알림 선택

O

O

 

양쪽에서 모두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고 몇 가지 차이에 대해서는 개개인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나는 [그림] 기능의 차이를 꼽고 싶다. 우리가 질문을 할 때 대부분은 말로 표현이 가능하지만,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말로 표현하기 힘든 부분은 그림을 그려야 한다. [그림] 기능이 없는 신지식의 경우에는 질문자가 말로 표현하기 힘든 질문을 할 경우 그래픽 툴을 써야 하지만, 지식인에서는 질문을 하던 도중에 그 페이지에서 해결이 가능한 것이다.

 

질문 후에도 메일이나 휴대폰을 통한 답변 알림, 메인 페이지에서의 답변 알림 등 각 서비스는 불편을 최소화 하고 있다.

 


질문과 답변이라는 서비스에서 질문보다는 답변의 질이 더 중요할 것이다. 정확한 답변을 제공해야 이를 찾아보기 위해 검색을 할 테니 말이다. 그래서인지 질문자가 본 두 서비스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그림] 기능과 같은 사용자를 위한 배려가 아닌가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