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수자리
학명 Sagittarius 약자 Sgr
학명 Sagittarius 약자 Sgr
궁수자리는 사수자리라고도 하며 황도 12궁 중 9번째 별자리이다. 현재의 동지점은 이 별자리에 있다.
그리스신화에서 머리에서 허리까지는 인간이고 나머지는 말처럼 생긴 켄타우로스라고 부르는 괴물이 등장한다. 그리스인들은 말을 좋아했기 때문에 켄타우로스는 다른 괴물과는 달리 우대를 받았다. 켄타우로스족 중에 케이론이 유명하였다. 그는 신 크로노스와 오케아노스의 딸 필리라의 아들로 불사신이다. 아폴론과 아르테미스로부터 교육을 받아 학식이 뛰어났고, 특히 음악, 의술, 사냥, 예언술에 정통하여 신들의 자식과 영웅들의 스승이 되었다. 처음에는 펠리온산에 살았는데, 라피테스족에게 쫓기어 펠로폰네소스로 가던 중 아르카디아에서 헤라클레스(헤르쿨레스자리)가 쏜 독화살을 맞았다. 일찍이 영원한 생명을 얻었으나 고통을 이기지 못하여 불사의 특권을 프로메테우스에게 넘겨주고 죽었다. 그 뒤 제우스는 그를 별자리로 만들었다.
마치 국자 모양과 같이 늘어선 제타(ζ)별, 타우(τ)별, 시그마(σ)별, 파이(φ)별, 람다(λ)별, 뮤(μ)별 등 6개의 별을 중국에서는 북두칠성과 비교하여 이를 남두육성(南斗六星)이라 부른다. 북두가 죽음을 담당하고 있는데 대해 남두는 삶을 담당한다고 한다. 남두육성은 케이론이 오른손으로 당기고 있는 활과 화살의 상반부에 해당한다.
아라비아어의 궁수의 무릎에서 유래한 알파(α)별 루크바트는 이 별자리의 훨씬 남쪽에 있는데, 밝기는 불과 4.1등급 밖에 되지 않는다. 별자리 전체 중 가장 밝은 별은 엡실론(ε)별로 1.8등급, 스펙트럼형은 B9이다.
은하수의 짙은 색 부분에 면하여서는 라군성운 M8, 오메가성운 M17, 삼렬성운 M20등의 성운이나 성단이 많다. 또 은하계의 중심은 이 별자리에 있는데, 구상성단 M22, M28, M54, M55, M69, M70, M75도 이 별자리에서 볼 수 있다. 산개성단으로는 M18, M21, M23, M24, M25가 있다.
전갈자리의 동쪽, 독수리자리의 남쪽에 있으며 고도가 낮아 한국에서는 윗부분만 볼 수 있다. 백조자리의 알파(α)별 데네브와 독수리자리의 견우별을 이어 같은 거리만큼 연장한 곳에서 찾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