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보기/우주 이야기

외행성의 움직임


내행성의 움직임에 대해 글을 쓴지 3년만에 외행성의 움직임에 대해 글을 써 봅니다. 행성의 위치관계가 중요한 이유는 각 행성들의 출몰시간과 위치, 관측에 적합한 시기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행성의 위치관계


1.외행성

  : 지구보다 태양에서 더 멀리 있는 행성으로,  화성,목성,토성,천왕성,해왕성이 여기에 속합니다.
 ⑴위치관계
  ①합(Conjunction) : 지구에서 볼 때 태양과 같은 방향에 있습니다.

[외행성 - 태양 - 지구] 와 같은 순서로 늘어서게 됩니다. 

  ②충(Opposition) : 우리가 보는 하늘에서 태양과 반대편에 놓일 때로, 지구에 가장 가까운 때입니다.

[태양 - 지구 - 외행성] 과 같은 순서로 늘어서게 됩니다.

  ③구(Quadrature) : 외행성의 황경이 태양의 황경과 90도 차가 생길 때입니다. 그림으로 확인해 보죠.





외행성은 내행성과 마찬가지로 합의 위치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동구일 때에는 해가 질 때 머리 꼭대기에 위치하고, 서구일 때에는 해가 뜰 때 머리 꼭대기에 위치합니다.

충의 위치에 올 때에는 한밤중에 고도가 제일 높게 됩니다. 또한 지구와의 거리도 가장 가까워, 이 때 관측하기에 최적의 조건이 됩니다.




  ⑵ 외행성의 시운동

  : 지구와 외행성의 공전속도의 차이에 따라 행성의 시운동에 변화가 생깁니다. 

  ① 순행 : 천구상에서 행성은 (남쪽을 바라봤을 때) 반시계 방향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하룻동안의 움직임은 지구 자전에 의한 효과가 크기 때문에 시계방향인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게 맞지만, 행성 자체의 움직임은 반시계 반향인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고 이를 순행이라고 합니다.

  역행공전속도의 차이에 의해 행성이 시계방향인 동쪽에서 서쪽으로 움직일 때를 말합니다.

  ③ 유 : 순행과 역행, 또는 역행과 순행 사이에 나타나며, 행성이 천구상에서 잠시 멈춘 것처럼 보인다.




화성 역행 운동 참고 사이트 : http://mars.jpl.nasa.gov/allaboutmars/nightsky/nightsky04/


※ 회합주기 : 합이었다가 다시 합이 될 때까지, 또는 충이었다가 다시 충이 될 때까지의 주기

※ 엄폐(Occultation) : 달이나 행성이 다른 천체의 바로 앞을 통과하는 현상
※ 식 : 한 천체가 다른 천체를 가리는 현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