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tarfield
별을 보는데에는 특별한 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잠시 고개를 들어 밤하늘을 볼 수 있는 여유. 그것만 있다면 누구나 우주의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toDay NightsKy


CURRENT MOON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리온자리
학명 Orion 약자 Ori

 오리온자리는 겨울 하늘의 대표적인 큰 별자리이다. 오리온의 허리띠에 있는 3개의 별을 중심으로 알파(α)별 베텔게우스, 베타(β)별 리겔, 감마(γ)별 벨라트릭스 등의 밝은 별이 에워싸고 있다. 이 별자리는 북반구 하늘에서 1등성이 2개인 유일한 별자리로 남반구에는 센타우르스자리, 남십자가자리가 있다.

 오리온은 포세이돈의 아들이며 훌륭한 사냥꾼이었다. 사냥의 여신 아르테미스는 그를 매우 좋아하였다. 그러나, 여신의 오빠 아폴론은 이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하였다. 어느 날, 아폴론은 오리온이 머리만 물 위로 내놓고 바다를 건너는 것을 보고 아르테미스에게 그녀의 솜씨로는 저 바다 위의 검은 물체를 맞힐 수 없을 것이라고 약을 올렸다. 활의 명수 아르테미스는 즉시 활을 쏘아 자신의 실력을 과시하였다. 그러나, 오리온의 시체가 해안으로 밀려오자 여신은 끊임없이 눈물을 흘리며 자신의 실책을 통곡하다가 오리온을 별자리로 박아 주었다. 그리고 사냥개인 세이리오스는 뒤를 따르고, 플레이아데스는 그 앞에서 달아나고 있다.

 또 다른 이야기에서는 오리온이 새벽의 여신 에오스와 사랑하는 것을 질투한 사냥의 여신 아르테미스가 풀어 놓은 큰 전갈에 물려 죽었다고 한다. 따라서 오리온자리와 전갈자리는 사이가 나빠 천구의 반대 위치에 있고, 동시에 하늘에 나타나지 않는다고 한다.

 오리온자리를 이루는 사각형의 왼쪽 모서리에 있는 붉은 별이 알파(α)별 베텔게우스로 아라비아어로 겨드랑이를 뜻한다. 스펙트럼형은 M1―2이며 주기는 약 2335일이고, 별 자체가 팽창하거나 축소하여 밝기가 변하고, 겉보기등급은 0.4에서 1.3까지 변화하는 장주기 불규칙변광성이다. 반지름은 태양의 300배나 되며 지구로부터의 거리는 약 500광년이다. 표면온도가 3900K이며, 커다란 먼지구름과 가스층의 껍데기로 둘러싸여 있고, 가스층은 바깥쪽을 향해 팽창하고 있다. 이 별은 적색 초거성으로 불안정하여 언제라도 초신성 폭발을 일으킬 수 있는 별로 주목받고 있다.

 오리온자리의 베타(β)별 리겔은 아라비아어로 '발(足)'이라는 뜻이며, 오리온자리의 오른쪽 아래 발 부분에 해당한다. 이 별은 시리우스, 카펠라에 이어 세 번째로 밝다. 파랗게 빛나는 0.12등의 초거성으로 스펙트럼형 B8이고 표면온도는 1만 2000K이며, 거리는 600광년이다. 질량과 반지름이 모두 태양의 수십 배로 추정된다. 리겔은 광도 8등급의 어두운 동반성이 천천히 돌고 있는 실시쌍성이며, 이 동반성이 9.86일의 공전주기를 갖는 이중성이므로 3중쌍성이다. 그러나, 리겔이 너무 밝아 망원경으로 동반성을 알아보기 어렵다.

 구약성경 욥기 38장 31절에 '네가 묘성을 매에 떨기 되게 하겠느냐 삼성의 띠를 풀겠느냐'에서 묘성은 플레이아데스성단을 의미하고 삼성은 오리온자리 밸트부분에 해당하는 삼태성을 뜻하며, 델타(δ)별, 엡실론(ε)별, 제타(ζ)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세 별은 비스듬히 왼쪽 아래를 향하고 있고, 오른쪽 위의 델타(δ)별 민타카는 천구의 적도 위에 위치하고 있다. 그래서 이 세별이 올라오는 방위각은 언제나 진동(眞東), 지는 방위각은 언제나 진서(眞西)가 된다.

 오리온자리에서 유명한 것은 3개의 별 남쪽에 있는 오리온대성운(M42)인데, 이것은 거대한 가스덩어리가 마치 새가 날개를 펼친 것 같은 형태로 빛나고 있다. 이 대성운의 중앙에는 트라페지움이라는 사중성이 있는데, 모두 청백색의 고온 별이며, 이 별에서 방출되는 에너지로 가스성운이 빛나고 있다. 이러한 가스구름은 오리온자리 전체를 뒤덮고 있으며, 일부는 배후의 빛을 가려 말머리성운과 같이 암흑성운이 된다. M42외에도 M43, M78을 볼 수 있다.

 이 별자리는 북두칠성과 함께 북반구 하늘에서 다른 별자리를 찾는 기준이 된다. 오리온자리의 삼태성은 겨울하늘에서 금방 눈에 들어오므로 쉽게 찾을 수 있다.

'별보기 > 겨울철 별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큰개자리  (0) 2007.01.24
작은개자리  (0) 2007.01.24
오리온자리  (2) 2007.01.24
에리다누스자리  (0) 2007.01.24
쌍둥이자리  (0) 2007.01.24
마차부자리  (0) 2007.01.24
posted by starfiel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별셋아이 2013.03.03 22:03 신고  Addr Edit/Del Reply

    오리온 자리가 네모가 아니라 오각형이라는 사실을 처음 알았습니다. 그런데 오각형 중 윗변의 가운데 점인 별은 찾기가 힘든것 같습니다.
    오리온 자리가 북극성을 기점으로 작은곰자리(북두칠성)와 대칭으로 자리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사실인가요?
    오늘밤 작은곰자리와 오리온자리는 쉽게 발견했는데 겨울철 가장 밝다는 북극성은 위치가 애매하길래 물어봅니다~
    그리고 혹시 겨울철 쉽게 발견할수있는 별자리좀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길을걷다가 하늘을 바라보았는데 보이는 별은 많았지만 아는 별자리는 단 두개뿐이라 너무 아쉬웠습니다....

    • Favicon of http://starfield.tistory.com BlogIcon starfield 2013.03.04 00:13 신고  Addr Edit/Del

      별자리를 글로 설명하기는 좀 어렵습니다만..
      오리온자리의 머리에 해당하는 별은 도시에서 찾기가 좀 힘듭니다.
      그냥 사각형으로 기억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오리온자리가 북극성을 기준으로 큰곰자리(북두칠성)와 대칭으로 자리잡고 있지는 않습니다.

      오리온자리는 삼태성으로 쉽게 찾을 수 있고,
      그 왼쪽에 밝은 별이 두개 있습니다.
      오리온(사냥꾼) 뒤를 따라다니는 사냥개 두마리죠.
      더 아래쪽 별이 밝은데(시리우스) 여기가 큰개자리, 다른 하나가 작은개 자리입니다.
      오리온 앞에는 오리온 어깨에 해당하는 베텔게우스처럼 붉은색 별이 있는데
      이 별이 오리온과 싸우는 황소자리의 눈에 해당하는 알데바란입니다.
      황소자리 뿔 끝에서부터 싸움에서 진 황소를 싣고가는 마차부 자리가 있구요,
      마차부자리와 작은개 자리 사이에 밝은 두개의 별이 있는데
      여기가 구경꾼인 쌍둥이자리입니다.

      별자리를 잘 못 찾으시겠다면 핸드폰 앱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라면 구글 스카이맵 같은 공짜 어플도 좋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