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보기/겨울철 별자리

작은개자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은개자리
학명 Canis Minor 약자 CMi

 작은개자리는 겨울철 밤하늘을 수놓는 은하수를 끼고 큰개자리와 마주하는 작은 별자리이다. 보통 큰개자리와 함께 오리온(오리온자리)의 사냥개로 알려져 있지만 다른 설도 있다.

 이카리우스는 술의 신 디오니소스를 위해 비밀의 포도주를 만드는, 포도를 농사짓는 농부였다. 어느날 그는 포도주에 독이 있다고 의심한 농부들에 의해 살해당하고 만다. 그의 개는 딸 에리고네를 아버지의 시체에 데리고 온다. 딸은 충격을 받아 그 자리에서 죽고 말았는데 이카리우스는 목동자리, 에리고네는 처녀자리, 그리고, 개는 작은개자리가 되었다고 한다.

 알파(α)별은 프로키온으로 부르는데 그리스어로 '개보다 앞선다'는 의미이며 큰개자리의 시리우스에 앞서 동쪽의 지평선에 오르므로 이 이름이 붙었다. 중국에서는 남하(南河)로 부른다. 프로키온은 시리우스, 베텔게우스와 함께 '겨울철의 대삼각형'을 이룬다. 지구로부터 거리는 11광년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밝은 별 가운데 시리우스 다음으로 가까이 있는 별이다. 겉보기 등급은 0.38로 전 하늘에서 8번째, 우리나라에서 7번째로 밝게 보인다. 이 별은 스펙트럼형 F5의 준거성(準巨星)이나 주계열성이다. 질량은 태양의 1.8배, 반지름은 태양의 2배이다. 공전주기 40.7년, 질량이 태양의 0.63배이고 10.7등성인 백색왜성과 이중성을 이루는 실시쌍성계이다. 베타(β)별은 광도 3.0이며 '우는 것'이라는 뜻인 고메이사 또는 '앞서 가는 것'을 의미하는 무르짐이라는 이름이 있다.

 프로키온 주위에는 밝은 별이 없어서 찾기가 쉽다. 이 별은 오리온자리의 알파(α)별 베텔게우스와 큰개자리의 알파(α)별 시리우스와 삼각형을 이룬다. 또는 시리우스 대신에 반대편에 있는 쌍둥이자리의 폴룩스를 넣으면 직각 이등변삼각형이 된다. 그리고, 겨울철의 대삼각형에서 베텔게우스 대신 오리온자리의 리겔, 황소자리의 알데바란, 마차부자리의 카펠라, 쌍둥이자리의 폴룩스를 연결하면 육각형이 되는데 이것을 '겨울철의 다이아몬드'라고 한다.
반응형

'별보기 > 겨울철 별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끼자리  (0) 2007.01.24
큰개자리  (0) 2007.01.24
오리온자리  (2) 2007.01.24
에리다누스자리  (0) 2007.01.24
쌍둥이자리  (0) 2007.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