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보기/별보는 이야기

쉽게 알아가는 아마추어 천문Ⅱ

2. 쌍안경과 메시에 목록으로 알아가는 천체 탐구

- 준비물 : 쌍안경, 메시에 목록

이제 눈을 감고도 눈 앞에 별자리가 그려 진다면 그 속에 숨겨진 보물들을 찾아보자.
이 쯤이면 망원경이 등장할 법도 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으니.. ㅡㅡ; 쌍안경으로 대신하자.
"7×50"의 경우 10만원 이하(물론 이것도 싼건 아니다.)로 보급된다.
 
쌍안경으로 찾아볼 수 있는 천체들은 달, 목성, 토성, 그 외 주요 성운, 성단, 은하가 있다.
물론 아직은 제한적이지만 기동성 있는 쌍안경의 활용도가 더 높다고 생각한다.

* 참고 : 쌍안경 사용법

  이제 쌍안경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떻게 초점을 맞추고 어떻게 천체를 찾아서 관측하는지 알아보자.

  우선 쌍안경을 두 손으로 쥐고 중앙축을 중심으로 가볍게 비틀어보자. 안쪽으로 비틀면 접안렌즈 사이가 좁아지고 밖으로 비틀면 사이가 벌어진다. 자기 눈에 맞도록 적당하게 벌린 후 들여다보자. 적당하게 벌어졌다면 시야 경계를 나타내는 원형의 테두리가 완전하게 하나로 겹쳐 보일 것이다. 만일 영화에서 쌍안경을 통해 보는 장면의 화면처럼 '∞'형태로 보인다면 동공간 거리가 맞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쌍안경(연동식)은 중앙축에 있는 초점 조절 노브를 돌리면 접안부가 동시에 움직이면서 초점이 맞는 방식이다. 또한 오른쪽 접안부는 두 눈의 시력차를 보정하기 위해 좌우로 돌려서 각각 초점을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낮에는 먼 거리에 있는 물체를, 밤에는 밝은 별을 보면서 왼쪽 눈의 초점을 먼저 맞춘다. 왼쪽 눈으로 보이는 영상이 선명해지도록 초점 조절 노브를 좌우로 돌려가면서 초점을 맞춘다.  

  왼쪽 눈의 초점을 맞췄으면 그 상태에서 오른쪽 접안렌즈만을 좌우로 돌리면서 오른쪽 눈의 초점을 마저 맞춘다. 이 때 중앙축에 있는 초점 조절 노브는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오른쪽 눈의 초점을 맞췄을 때 접안부에 표시된 시도 눈금을 기억해 두면 이후부터는 왼쪽 눈을 맞춘 다음에 곧바로 기억한 시도눈금에 맞추면 오른쪽 눈의 초점도 쉽게 맞출 수 있다. 이렇게 두 눈의 초점을 쌍안경과 일치하게 해 두면 물체가 어느 거리에 있더라도 초점 조절 노브만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초점을 맞췄으면 천체를 관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어두운 밤에 특정 대상(별)을 쌍안경으로 잡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밤하늘에는 수많은 별이 모두 그만그만해 보이므로, 현재 보고 있는 별이 찾고자 하는 별인지 아닌지 분간하기가 어렵다. 쌍안경으로 원하는 대상을 찾는 요령을 알아두자.  

  첫째, 먼저 관측하려고 하는 천체(또는 풍경)를 바라본다.  
  둘째, 그대로 쳐다보면서 쌍안경을 서서히 눈으로 가져간다. 이때 쳐다보고 있던 천체로 부터 눈을 돌리거나 머리를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셋째, 원하는 천체가 얼른 시야에 들어오지 않더라도 상하 좌우로 살며시 훑어보면 대부분 시야에 잡힐 것이다.  
  넷째, 초점이 흐리면 다시 초점을 맞춰야 하는데 초점 조절 노브를 좌우로 돌려 가면서 별상이 가장 선명할 때까지 맞춘후 관측한다.

* 참고 : 쌍안경으로 볼만한 대상

대  상

 형 태

별 자 리

대  상

형 태

별 자 리

M5

구상성단

M41

 산개성단

큰개

M6

산개성단

전갈

오리온 대성운

성운

오리온

M7

산개성단

전갈

M44

산개성단

M8

산개성단

궁수

플레이아데스

산개성단

황소

M13

구상성단

헤라클레스

M81

은하

큰곰

M16

산개성단

M82

은하

큰곰

M17

산개성단

궁수

히야데스

산개성단

황소

M20

산개성단

궁수

페르세우스

이중성단

산개성단

페르세우스

M22

구상성단

궁수

NGC752

산개성단

안드로메다

안드로메다 은하

은하

안드로메다

옷걸이 성단

산개성단

작은여우

M35

산개성단

쌍둥이

IC4665

산개성단

땅꾼

M39

산개성단

백조

Mel 111

산개성단

머리털

* 첨부자료 : 쌍안경으로 볼만한 대상 목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