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보기/별보는 이야기

천체관측에 필요한 7가지 도구와 하늘의 움직임Ⅳ

ⅹ.천구와 별의 움직임
  천체를 관측하는 데 별의 움직임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간단히 별의 움직임에 대해 알아보자. 밤하늘은 커다란 둥근 천정에 별을 뿌려 놓은 것처럼 보인다. 이 둥근 천정을 천구라고 하고, 자전하고 있는 지구 회전축(지축)의 연장선이 천구와 교차되는 점을 각각 하늘의 북극, 하늘의 남극이라고 한다. 또한 지구의 공전궤도면과 적도면도 연장하면 천구와 만나게 되는데, 이 대원을 각각 황도와 천구의 적도라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별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지는데, 이 움직임은 지구가 자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별은 하루에 1회전하며 이 회전을 일주운동이라고 한다.

  그런데 지구는 자전을 하면서 공전도 하고 있으므로 별의 움직임은 하루에 1회가 아니라, 좀 더 정확히 말하면 1회와 365분의 1만큼 회전하고 있다. 따라서 태양은 외견상 하루에 365분의 1씩(약 1˚) 천구에서 동쪽으로 이동하여 일년에 한 번 회전을 한다. 이것을 태양의 연주운동이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별은 24시가 아니라 약 23시 56분 4초마다 한번 일주하고 있다. 이 때문에 매일 약 4분씩 밤에 보이는 하늘이 어긋나게 된다. 즉 오늘밤 8시에 관찰한 하늘은 다음날 저녁 7시 56분의 하늘과 같다. 마찬가지로 오늘밤 10시의 하늘은 1개월 후의 저녁 8시와 같은 하늘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