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및 사용기

[첫화면 꾸미기] 테터데스크와 첫화면 꾸미기의 차이점은?

2010/03/21 -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리뷰 및 사용기] - [첫화면 꾸미기]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2010/03/22 -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리뷰 및 사용기] - [첫화면 꾸미기] 보다 완벽한 첫화면을 위한 설정

첫화면을 꾸미기 위해 그 동안 html을 수정하거나 간단하게는 테터데스크를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테터데스크와 첫화면 꾸미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1. 방문자들에게 중요한 글을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어요!
테터데스크에서는 헤드라인에 두세개의 글을 노출시킬 경우 첫 화면이 너무 길어지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제는 지난 5개의 글까지 표시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헤드라인으로써의 기능이 더 충실해진 것 같습니다. 글을 직접 선택할 경우에는 히스토리의 역할까지 가능해집니다. 다만 직접 글을 선택할 경우에 잘못 선택하거나 불필요한 글을 헤드라인에서 지울 수 있도록 삭제버튼이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2. 카테고리별로 정리하기가 힘들어요.
첫화면 꾸미기의 단점 중 하나는 글을 불러올 때 카테고리를 독립적으로 불러올 수 없다는 것입니다. 최신글과 직접 선택의 두 가지 방법으로 글을 불러올 때 최신글은 선택한 카테고리를 통합해서 보여줍니다. 독립적으로 불러오기 위해서는 카테고리별로 아이템 칸을 추가해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첫화면이 너무 길어질 뿐만 아니라 공간을 비효울적으로 사용하게 되죠. 테터데스크에서처럼 카테고리를 1~3단으로 정렬하고 개별적으로 글을 불러올 수 있으면 좋겠네요.


3. 내가 원하는 크기로? 내가 찍은 그대로?
테터데스크와 첫화면 꾸미기에서 사진을 노출시키는 방법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테터데스크는 썸네일의 가로, 세로 크기를 지정할 수 있었죠. 이 때사진이 잘리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비해 첫화면 꾸미기는 썸네일의 비율을 지정하므로써 사진 잘리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는 개인적인 판단에 맞겨야겠죠?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첫화면을 꾸미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여기에 티스토리가 두가지 툴을 쥐어주었습니다. 겉보기에는 비슷한 모양새를 하고 있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많은 차이가 있네요. 개인적으로는 편의성과 미적구성에 있어서 첫화면 꾸미기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아직 베타 테스트 중인만큼 테스터들에게서 오류와 버그가 보이고 있네요.(이상하게도 저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나도 하나 찾아보고 싶은데.) 테스터들의 의견이 반영되어 서비스가 개시되면 간단한 설정으로도 내 블로그를 신문처럼 멋지게 꾸며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조만간 그날이 오기를 바라면서..

테스트환경
OS : windows7 Ultimate
브라우져 : IE7, IE8(호환성 보기에서 상단메뉴 작동), 크롬(상단메뉴 작동 불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