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지식창고

hosts 파일을 찾을 수 없다면?

어둠의 경로에서 입수한 어**사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는 키젠을 사용한 키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키가 정품키인지 확인하기 위해 어**사의 홈페이지로 접속하는 듯 싶다. - 정확한건 나도 모르겠다. 그냥 그런 것 같다. 그래서 이 접속을 차단하기 위해 hosts라는 파일에서 해당 사이트를 막아준다. hosts 파일이 어떤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여기에 URL이 들어가면 접속이 안 된다.

hosts 파일이 뭔지 궁금해서 검색해 봤더니 주소록과 같은 역할이라고 하고, 특정 사이트 접속 시 컴퓨터는 hosts 파일에서 먼저 ip를 찾는다. 이 ip 주소를 자신의 ip 주소로 설정하면 컴퓨터는 접속폭주로 인식해 접속을 포기하게 된다고 한다.(http://flashcafe.org/?document_srl=12194)

아무튼 hosts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데, 해당 경로에 hosts 파일이 보이지 않는 경우 이렇게 한다.


1. 아래 이미지는 C:\WINDOWS\system32\drivers\etc 폴더 안의 파일들이다. 확장자는 없고 파일명만 존재한다.

그런데 어떤 컴퓨터는 hosts파일 대신에 hosts1.bak 파일만 보인다. *.bak는 백업 파일이기 때문에 어딘가에 원본 파일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2. 혹시 hosts 파일이 숨겨져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상단의 도구→폴더옵션→보기 탭을 확인한다. 여기서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를 선택하고, [시스템 폴더 내용 표시]에 체크 해야한다.


3. 하지만 여전히 hosts 파일은 보이지 않는다. 위에서 설정한 것은 그대로 두고 한가지를 더 확인한다.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에 체크가 되어 있는가, 되어 있지 않은가? 우리는 체크를 하지 않아야 한다.


4. 체크를 해제하고 적용을 누르면 경고창이 뜨는데, 가볍게 무시하고 [예]를 누른다.


5. 체크를 해제하고 나면 폴더에 hosts 파일이 보이게 된다.


6. 이제 이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원하는대로 하면 된다.



º
º
º
º
º
º
º
º
º
º
º
º
º
º
º



7.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해보니까 저장이 안되더라! hosts파일을 우클릭해서 속성을 보면 [읽기 전용]에 체크가 되어 있다. 그렇다. 체크를 해제하면 저장이 가능해진다.


8. 할거 다 했으면 폴더 옵션은 원래대로 해주는 것이 좋다. 괜히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 건드려서 좋을건 없으니까...


우리 정품 씁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