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tarfield
별을 보는데에는 특별한 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잠시 고개를 들어 밤하늘을 볼 수 있는 여유. 그것만 있다면 누구나 우주의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toDay NightsKy


CURRENT MOON
2009.08.31 16:28 별보기/스텔라리움

스텔라리움 설치는 다 하셨죠? 어젯밤 남쪽에 뜬 밝은 별이 뭔지 확인하셨나요? 혹시 별이 보이지 않았더라도 스텔라리움을 이용하면 그 시간의 밤하늘을 보여주니까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스텔라리움의 각 메뉴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텔라리움의 왼쪽과 아래에는 두 개의 메뉴막대가 있습니다. 왼쪽의 메뉴막대는 스텔라리움의 기본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래의 메뉴 막대는 자주 쓰는 설정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먼저 왼쪽 메뉴막대에는 위치 창(F6), 날짜/시간 창(F5), 하늘과 보기 설정 창(F4), 검색 창(F3), 설정 창(F2), 도움말 창(F1) 버튼이 있습니다. 아래의 메뉴에는 별자리 선(C), 별자리 라벨(V), 별자리 그림(R), 적위 격자(E), 방위 격자(Z), 지면(G), 방위기점(Q), 대기(A), 성운(N), 행성 라벨(P), 적도의/경위대 전환(Ctrl+M), 선택한 천체로 이동(스페이스), 야간모드, 전체 화면 모드(F11), 종료(Ctrl+Q), 시간 빠르기 감소(J), 정상 속도로(K), 현재 시각으로 설정(8), 시간 빠르기 증가(L) 버튼이 있습니다.

순서대로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위치 창은 앞에서 살펴 보았기 때문에 날짜/시간 창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짜/시간 창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년/월/일/시/분/초가 표시되는 작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입력하면 화면이 바로바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늘과 보기 설정 창에서는 별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풍경을 바꾸는 등 더 화려한 스텔라리움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하늘 창을 살펴봅시다.


절대크기는 더 어두운 별을 보여줍니다. 숫자가 클수록 어두운 별이 많이 나타나지만 우리나라의 밤하늘은 2를 넘지 않습니다.
상대크기는 어두운 별과 밝은 별의 크기 차이를 표시해 줍니다. 숫자가 클수록 밝은 별이 더욱 크게 됩니다.
깜박임을 체크하면 대기의 대류 현상에 의한 별의 깜박임 효과를 보여줍니다. 숫자가 클수록 별의 깜박임이 심해집니다.
Dynamic eye adaptation은 매우 밝은 천체가 보일 때 어두운 별을 희미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Dynamic eye adaptation을 사용할 경우 달이 떠있을 때 달 주변의 어두운 별이 보이지 않습니다.
대기는 대기에 의한 광공해를 표시해 줍니다. 광공해의 숫자가 클수록 광공해로 인해 지평선 주변의 별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행성 보기는 행성을 표시해 줍니다.
행성 표지 보기는 행성을 한번 더 강조해 줍니다.
행성 궤도 보기는 행성의 궤도를 표시해 줍니다.
광속 시물레이션은 배경 별들에 대한 행성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달 확대는 실제 달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달을 확대합니다. 기본 확대 배율은 4배입니다. 나중에 배율을 늘리는 방법도 알아 보겠습니다.
라벨과 표지는 별과 성운 및 행성의 이름을 표시해 줍니다. 막대를 우측으로 옮길수록 더 어두운 대상까지 표시합니다.
유성은 유성이 떨어지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개인적인 설정 값은 절대크기 1.2 / 상대크기 1.2 / 깜빡임 0.3 / 광공해 0.3 / 행성 보기, 광속 시물레이션, 달 확대 체크 / 유성 80입니다.

다음으로 표지 창을 봅시다. 표지 창은 화면에 표시되는 안내선들에 관한 옵션입니다.


천구는 각종 좌표와 안내선을 표시해 줍니다. 적도는 천구의 적도, 자오선은 북쪽에서 천정, 남쪽을 잇는 선을, 황도는 태양이 지나가는 길을 뜻합니다.
별자리는 별자리의 선 및 이름, 경계, 그림을 표시합니다. 그림의 밝기를 더 밝게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투영은 천구를 그리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평사도법 및 어안으로 사용합니다.

개인적인 설정 값은 적도, 황도, 방위기점 체크 / 그림 밝기 0.5 / 어안입니다.

풍경창은 풍경을 바꿔주는 옵셥입니다.


맨 위부터 독일의 Garching bei Munchen, 프랑스의 Guereins, 워싱턴의 Hurricane Ridge, 화성, 달, 바다, 숲이 풍경을 보여줍니다. 원하는 풍경을 고른 뒤엔 반드시 [이 풍경을 기본값으로 사용]에 체크합니다.

하늘 문화 창을 살펴봅시다. 이 창을 살펴보기 전에 별자리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죠. 밤하늘의 별은 옛 사람들에게 신비와 동경의 대상이었을겁니다. 사람들은 이 별들을 이어 자신들이 알고 있는 이야기의 주인공이나 동물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천문학계에서 인정된 가장 오래된 별자리 그림은 프랑스 남부의 Lascaux에 있는 동굴에서 발견된 황소그림입니다. 이 그림이 그려진 시기를 17300년 전으로 추정하죠. 각 나라에서 사용되던 별자리들은 모두 제각각이었습니다. 이후 국제천문연맹은 1930년 별자리를 88개로 통일합니다.

하늘 문화 창에서는 오래 전 각 나라마다 다르게 쓰였던 별자리를 보여줍니다. 우리나라의 별자리를 비롯해 여러 문화의 별자리가 담겨져 있습니다. 가끔 우리의 옛 별자리를 바라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검색 창은 원하는 천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단축키 Ctrl+F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메시에나 NGC같은 천체 목록도 찾을 수 있습니다.




설정 창은 지금까지의 설정값을 저장하고 몇 가지 환경 설정 값을 바꿔줍니다.


주 설정에서는 프로그램 언어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한국어에서 바꿀 필요는 없겠죠? 또 천체를 클릭했을 때 해당 정보를 얼마나 보여줄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등급, 절대등급, 적경/적위(J2000), 적경/적위(날짜), 시간각/적위, 방위/고도, 스펙트럼형, 거리, 시차, 시직경 등을 표시합니다. 또 지금까지 바꿔준 설정을 저장하거나 기본값으로 바꿔주는 버튼도 보입니다. 하늘창에서 바꾼 값들은 여기서 저장해야 다음에도 적용된다는 것 잊지 마세요!


탐색창에서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제어하고 스텔라리움에서 사용하는 날짜/시간을 어떤 값으로 쓸 것인지를 묻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시스템 날짜 및 시각을 사용하고, 천문대와 같이 일정한 시간의 밤하늘을 주로 본다면 시각을 지정해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도구 창은 스텔라리움을 플라네타리움에서 사용할 때의 옵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크린샷(Ctrl+S)의 저장 경로를 설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장 시 해당 경로에 stellarium-***.png와 같이 저장됩니다. 색 반전을 켤 경우 아래와 같이 저장됩니다.


다음으로 스크립트 창을 보겠습니다. 스크립트는 일식, 월식과 같은 천문현상을 시물레이션 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스크립트 이외에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스크립트로 여러가지 천문현상을 시물레이션 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움말 창을 확인해 봅시다. 도움말 창에는 각종 단축키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설명되어 있는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날짜 및 시간 화면 표시 설정 이동 및 선택 망원경 제어 창 및 기타
- 1 태양일 빼기
시간 멈춤
현재 시각으로 설정
1 태양일 더하기
시간 빠르기 감소
정상 속도로
시간 빠르기 증가
1 태양주 빼기
1 태양주 더하기
Alt+- 1 항성일 빼기
Alt+= 1 항성일 더하기
Alt+[ 1 항성주 빼기
Alt+] 1 항성주 더하기
Ctrl+- 1 태양시 빼기
Ctrl+= 1 태양시 더하기
적도
황도
대기
별자리 경계선
별자리 선
적위 격자
안개
지면
성운
행성 라벨
방위기점
별자리 그림

별자리 라벨
방위 격자
F11 전체 화면 모드
Ctrl+Shift+H 수평 반전
Ctrl+Shift+V 수직 반전
선택한 천체 확대
천체 추적
축소
스페이스 선택한 천체로 이동
Ctrl+G 선택된 행성을 모행성으로 설정
마우스 왼쪽 클릭 천체 찾기
마우스 오른쪽 클릭 선택 해제
Page Up/Down 확대/축소
Ctrl+위/아래 확대/축소
방향키&마우스 왼쪽 드래그 회전하며 하늘 보기
Ctrl+0 망원경#0을 선택한 천체로 이동
Ctrl+1 망원경#1을 선택한 천체로 이동
Ctrl+2 망원경#2을 선택한 천체로 이동
Ctrl+3 망원경#3을 선택한 천체로 이동
Ctrl+4 망원경#4을 선택한 천체로 이동
Ctrl+5 망원경#5을 선택한 천체로 이동
Ctrl+6 망원경#6을 선택한 천체로 이동
Ctrl+7 망원경#7을 선택한 천체로 이동
Ctrl+8 망원경#8을 선택한 천체로 이동
Ctrl+9 망원경#9을 선택한 천체로 이동
F1 도움말 창
F2 설정 창
F3, Ctrl+F 검색 창
F4 하늘과 보기 설정 창
F5 날짜/시간 창
F6 위치 창

Ctrl+M 적도의/경위대 전환
Ctrl+Q 종료
Ctrl+S 스크린샷 찍기
Ctrl+T 툴바 보이고 숨기기

Ctrl+R Reload style

마우스로 제어하는 경우 휠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천체로 이동하고, 휠 버튼을 위/아래로 돌리면 선택한 천체가 확대/축소 됩니다.

프로그램 정보 창에서는 스텔라리움의 버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업데이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로그 창에서는 스텔라리움 실행에 따른 로그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좀 지루했죠? 하지만 기본기가 탄탄해야 발전할 수 있듯이 기본 메뉴를 알아야 조작하거나 응용하기가 쉽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스텔라리움 메뉴 알아보기 2탄으로 하단의 메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osted by starfiel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구밖 2010.05.17 19:02 신고  Addr Edit/Del Reply

    근데 이번에 10.4 버전에서 별자리 이름은 한글로 안 나오나요? 10.2에선 한글로 나왔는데 이상하네요..대신 메뉴나 행성 이름 등은 한글로 잘 나오고요.

    그리고 혹시 태양계 밖에서 태양계 행성의 현재 위치를 스탠리 나잇처럼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 Favicon of http://starfield.tistory.com BlogIcon starfield 2010.05.17 19:11 신고  Addr Edit/Del

      제가 윈도우7으로 갈아탄 후에 스텔라리움 설치가 안되어서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영어를 한글로 번역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스텔라리움 홈페이지에 가면 각 나라의 사용자가 번역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변역 후에 해당 파일을 다운 받으면 됩니다.
      스텔라리움은 스태리나잇처럼 우주로 나갈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2. lhj 2011.01.27 03:34 신고  Addr Edit/Del Reply

    우주로 날아기는 기능은 없지만... 관측장소를 지구가 아닌 행성으로 설정할수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tarfield.tistory.com BlogIcon starfield 2011.01.27 12:05 신고  Addr Edit/Del

      관측장소를 일부 행성으로 설정하더라도
      태양계 밖에서 행성의 위치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prev 1 2 3 4 5 6 7 8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