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및 사용기

오뉴월에는 개도 안 걸리는 감기, 민간요법으로 다스리기

원본글 : http://cafe.daum.net/search-changeup/Otv/105

오뉴월에는 개도 안 걸리는 감기, 민간요법으로 다스리기

 

오뉴월 감기는 개도 안 걸린다고 하죠? 하지만 전 5, 6월만 되면 코감기에 고생을 합니다. 약을 지어 먹어도 그 때 뿐이지, 도무지 낫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감기를 다스릴 수 있는 민간요법을 몇 가지 찾아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기에 효과가 좋다는 민간요법들이 주주룩 뜹니다. 심지어는 다른 나라의 민간요법도 보이는군요. 민간요법이라는 것이 의사와 같은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들의 처방이 아니라, 예로부터 효과가 있다고 전해져 오는 방법이기 때문에 [감기]에 대한 민간요법만도 카페글에서 3만여건이 검색이 됩니다. 이 중에는 우리가 잘 아는 [소주에 고춧가루 타먹는 방법]도 있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외의 민간요법들을 살펴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언급하기도 힘이 듭니다. 

그럼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생깁니다.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일까?
   먼저 [고춧가루 푼 소주]는 감기에는 고춧가루를 푼 소주를 마신 후 아랫목에서 이불 뒤집어쓰고 자면 좋다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 경우 경미한 열로 인한 오한 증세에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매운 것을 먹으면 땀이 나고, 게다가 이불을 뒤집어쓰고 아랫목에서 자고 있으니 땀이 흠뻑 나고, 더운 땀을 흘리면 체온을 빼앗기는 효과가 있으므로 일시적인 해열이 됩니다.
   또 배즙은 해열작용이 있어 열을 내려주고, 가래를 삭혀주기도 합니다.
   파는 비타민 A C · 칼슘 · 칼륨 등이 풍부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위장기능이 활발해지도록 도와줍니다. 파에는 유화알린의 일종인 알린 성분이 들어 있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해 식욕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발한·해열·소염 작용이 뛰어나 감기의 예방이나 치료, 그리고 냉증에서 오는 설사에 효과적이죠.
   매실은 해열 및 살균 ·해독 작용이 있으며, 마늘은 강력한 살균력을 지니고 있고, 무는 비타민 C가 많아 일반적인 감기 증세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민간요법을 보면 주로 식재료를 활용한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식료재가 가지고 있는 특정 성분이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할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민간요법은 한두 번의 경험이 아니라 오랜 시간 전해져 오면서 검증된 방법이기에 우리의 몸에 큰 해가 되지도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현대에는 대체의학이라는 분야에서 각광받는 것이 민간요법이기도 합니다.

   다만 우리는 민간요법을 사용함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병이라고 부르는 것은 어떤 증상을 가지고 알 수 있죠. 하지만 서로 다른 병이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고, 우리는 그것을 알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민간요법은 보편적으로 효과가 있지만, 잘못 전해져 오는 민간요법이나 특정인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을 수 있으며 자칫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편도선염, 기관지염, 폐렴 등으로 인한 발열의 경우, 또는 다른 어떤 이유로 인한 심각한 발열의 경우에도 이를 감기와 비슷한 단순 발열로 알고 [고춧가루를 탄 소주]를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해열제를 사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몸의 열을 식혀주기는 커녕 체온을 상승시켜 심하면 죽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민간요법을 사용하기 전에는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민간요법을 연구하여 검증하고 있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은 민간요법은 검증이 되었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또 현재 나의 병은 무엇인지, 특정 음식이 나에게는 해가 없는지를 알아야겠습니다. 

우리는 의사가 아닙니다! 우리의 병과 치료는 의사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