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tarfield
별을 보는데에는 특별한 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잠시 고개를 들어 밤하늘을 볼 수 있는 여유. 그것만 있다면 누구나 우주의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toDay NightsKy


CURRENT MOON

다음 글은 SPACE.com에 게제된 [How to Photograph the Rare Transit of Venus Safely]를 의역하였습니다. 원문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Paul Hyndman captured this stunning view of Venus crossing the face of the sun in hydrogen-alpha light on the morning of June 8, 2004 from Roxbury, Connecticut. He used an Astro-Physics 105-millimeter Traveler telescope fitted with a Coronado Solarmax90/T

다가오는 6월 6일 금성의 태양면 통과는 희귀하고 역사적인 이벤트이니 절대 놓치지 마십시오. 이것은 갈릴레오 이후 단 7차례 밖에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다음 금성식은 105년 후인 2117년에 일어나기 때문에, 우리 일생에서 마지막으로 볼 수 있는 금성식에 될 것 입니다.


이번 금성식은 한국시간으로 6월 6일 07시 09분에 시작되어, 약 7시간 동안 태양의 앞으로 금성이 가로질러 갑니다.


하지만 어떻게 금성식을 사진으로 남길 수 있을까요? 기본적으로는 흑점이나 일식 사진을 찍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운좋게도 이 것은 6월 4일에 있을 부분월식을 찍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촬영 시 주의할 점을 꼭 기억하세요!


1. 태양필터! 태양필터! 태양필터!


당신의 눈과 장비를 보호하려면 태양의 강한 빛과 열을 줄일 수 있는 태양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태양필터는 N.14 용접용 유리필터나 (aluminized polyester, black polymer film 또는 metal-coated glass or resin으로 된) 전용 태양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용 태양 필터는 천체망원경 구매처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네거티브 필름, 슬라이드 필름, 그을린 유리, 선글라스, 은박 풍선, 우주 담요, 검정 비닐 봉투, CD, ND 필터 등 일반 촬영에 사용되는 필터는 태양을 볼 때 안전하지 않습니다.


태양 앞을 지나가는 금성을 관측하거나 촬영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black polymer 계열의 필름은 가격도 비싸지 않으므로 반드시 전용 필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2. 망원경이나 망원렌즈를 사용


금성의 작은 검은 실루엣과 태양 전체 모습을 함께 담거나, 금성이 태양 가장자리로 들어가거나 나올 때 "Black Drop" 효과라 불리는 현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1761년 천문학자에 의해 처음 보고된 Black Drop은 금성의 그림자가 태양 원반의 가장자리와 접촉하면서 만들어 내며, 금성의 윤곽이 눈물모양으로 보이게 됩니다.


저도 관측해본 적은 없지만 아마도 일출몰 때의 오메가 현상과 비슷하게, 금성이 태양 가장자리와 접촉하는 순간 금성의 실루엣이 왜곡되나 봅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해 태양을 큰 이미지로 촬영하고 싶다면 초점거리가 500~1000mm, 또는 그 이상의 망원경이나 망원렌즈가 필요합니다.또한 이 무게를 지탱해 줄 튼튼한 삼각대도 필요합니다.


망원렌즈라면 2배 텔레컨버터를 사용하거나, 망원경이라면 접안렌즈나 바로우렌즈를 사용해 이미지를 확대할 수도 있습니다.


태양이나 달 촬영 시 이미지 크기 = 초점거리 / 109


Never look at the sun directly with your naked eyes or through telescopes, binoculars, telephoto lenses, or cameras without the proper solar filters.

경고 : 망원경, 쌍안경, 망원렌즈, 또는 카메라를 통해 태양을 직접 보지 마세요!
CREDIT: Edwin Aguirre and Imelda Joson







3. 초점 확인


망원경이나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 정확한 무한대 초점이 없다면 초점은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카메라의 자동 초점 기능을 사용하지 말고, 수동모드(M)로 태양의 가장자리나 흑점 근처에 초점을 맞추세요. 정확히 초점을 맞췄다면 식이 진행되는 동안 초점이 바뀌지 않도록 렌즈의 초점링을 테이프로 고정시킵니다. 낮 시간 동안 온도변화로 초점이 바뀔 수 있으니 식 진행 중에 초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기 바랍니다. 필요하다면 장비를 천으로 감싸면 그것을 막아 줄 겁니다.



4. 고해상도 촬영


디지탈 카메라의 이미지 품질과 해상도는 센서의 픽셀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픽셀수가 높을수록 이미지의 품질은 좋아집니다. 카메라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최고품질의 JPEG나 비압축 TIFF, RAW 파일로 촬영합니다.이렇게 촬영한 이미지는 선명도와 부드러운 색감을 유지하면서 크게 인화할 수 있습니다.



5. 브라켓 촬영


당신은 노출을 결정하기 위해 카메라의 자동노출 또는 수동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동을 선호한다면 셔터 속도, F수, 감도 등을 변경하는 "브라케팅" 기술을 사용하여 촬영하세요.


또 금성식의 시작과 종료 순간을 포착하려면 빠르게 많은 촬영을 하기 위해서 연속촬영모드를 사용하세요.


본문에는 셔터속도와 F수, 감도를 여러가지 조합으로 촬영해 적당한 노출값을 찾아내라는 말입니다. 이를 위해 많이 찍어보라고 써 있네요. 금성식은 일식처럼 밝기변화가 거의 없기 때문에 그냥 자동노출모드로 촬영해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6. 진동을 최소화


DSLR 카메라의 미러충격은 선명도를 떨어뜨립니다. 특히 이것은 느린 셔터속도에서도 나타납니다. 카메라의 떨림을 줄이려면 긴 케이블 릴리즈를 사용해 촬영하거나, 카메라의 딜레이 타이머를 사용하면 됩니다. 가능하다면 카메라의 미러업 기능을 활용하세요. 셔터속도를 빠르게 하려면 ISO를 400~800으로 설정하세요.


차량이나 보행자로부터 먼 곳에서 관측하고 바람을 피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아야 합니다. 기어 헤드나 플루이드 헤드는 덜컥거리는 움직임을 없앨 수 있고, 하늘을 가로질러 천천히 움직이는 태양을 쉽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 삼각대 센터 컬럼에 가방이나 물병, 또는 무게가 나가는 것들을 매달아두면 삼각대를 좀 더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삼각대 아래에 패드나 매트를 깔면 진동을 흡수해 줍니다.



7. 여분의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


금성식 촬영 전에 꼭 배터리를 충전해 둡니다. 금성식의 지속시간이 7시간 가량 되기 때문에 예비 배터리도 필요합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LCD 화면 떄문에 배터리가 빨리 닳을 수 있습니다. 전기를 사용할 수 있고 AC 전원 아답터가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고해상도 이미지는 많은 메모리를 차지하므로 중요한 시간에 메모리가 부족하지 않도록 고용량의 메모리 카드를 준비합니다.



8. H-a로 촬영


코로나도 PST나 솔라맥스 II와 같은 태양 전용 망원경은 금성의 실루엣 뒤로 드라마틱한 태양 표면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햇빛은 흰색으로 알고 있지만, H-a선은 채층이라는 태양의 대기에서 수소원자에 의해 방출된656.3 nm의 붉은 빛입니다. 태양 가장자리에 큰 홍염이 있다면 금성이 태양에 들어가기 전이나 나온 후에도 금성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9. 동영상 촬영

디지털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캠코더 역시 태양 필터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캠코더는 40배 이상의 줌 렌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금성식을 비디오로 촬영하려면 삼각대에 태양필터를 부착한 캠코더를 연결하고, 가장 높은 배율로 태양을 찍습니다. 과다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가능하다면 캠코더의 수동설정을 사용합니다. 5분 단위로 짧게 저장하거나 Time-Lapse Movie를 만듭니다.


하이엔드 카메라나 스마트폰도 태양 필터가 장착된 망원경으로 이미지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10. 날씨 확인


기상청 등을 통해 최신 날씨 정보를 확인하세요. NOAA 위성 등을 통해 관측지역의 지난 날씨를 확인하고 계획을 세우세요.


금성식 이후에는 촬영한 이미지나 동영상을 꼭 백업해야 합니다.

























부분월식 촬영 팁


천문인들에게 금성식 전 월요일에 부분월식이라는 또 하나의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부분월식은 지구 그림자(본영)를 보름달이 지나갈 때 일어납니다. 우리나라는 달이 제일 많이 가렸을 때 달이 뜨기 시작해 약 2시간 30분 동안 월식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부분월식은 태양 필터를 제외하고 금성식과 같은 장비 구성과 같은 촬영 방법을 사용합니다. 만약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면 태양 필터를 제거하세요!


행운을 빕니다. 날씨가 맑기를..







posted by starfiel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