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및 사용기

[첫화면 꾸미기]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지난 16일까지 티스토리 꾸미기 베타테스터를 모집하였습니다. 평소에 첫화면을 꾸미는데 불편함이 느겨졌던터라 이번 베타테스트에 응모하게 되었죠. 처음 접한 첫화면 꾸미기 서비스는 기존의 테터데스크 플러그인과 크게 다른 부분은 없어 보였습니다. 기존에 플러그인으로 첫화면을 꾸미시던 분들은 큰 어려움 없이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할 수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첫화면 꾸미기를 적용한 후 다시 테터데스크를 사용해도 적용했던 부분은 그대로 저장이 되어 있으니 걱정하지 않고 사용해도 됩니다. 그럼 간단하게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어떻게 사용할까?

먼저 첫화면 꾸미기는 관리자 → 스킨 → 첫화면 꾸미기 에 있습니다.

첫화면 꾸미기를 적용한 후 설정화면으로 넘어오면 아래와 같습니다. 상단에는 추천세트, 보관함, 도움말 및 적용하기, 나가기 버튼이 보이고, 좌측에는 세부설정 메뉴바가 있죠. 각 버튼에 대한 설명은 도우말 페이지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만 익스플로어 8을 쓰시는 분들은 추천세트가 펼쳐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에는 주소 표시줄 옆의 [호환성 보기]로 하셔야 됩니다. (익스플로어 8으로 바꾼지 며칠 안되서 한참 헤맷다는..) 추천세트는 현재 11종이 있는데, 추천세트를 적용한다고 바로 첫화면으로 쓸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기본 설정이 최신글이라 자기가 원하는 카테고리나 형태로 약간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2. 추천세트는 어떤 형태일까?

세트 1의 경우 상단에는 헤드라인형, 중간은 목록형, 하단에는 목록형으로 3단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아마 가장 일반적인 형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헤드라인형 아이템은 기존의 플러그인과 달리 6개까지 지난 글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목만 노출이 되고 글 내용이 보이지 않는 부분은 단점이 될수도 있겠다고 생각됩니다. 이 단점을 극복?하려면 디자인 → 글요약을 활성화 하면 됩니다.
중간과 하단의 아이템은 특별한 점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중간의 목록형에서 글자수를 조정하고, 하단의 목록형에서는 썸네일 비율 정도를 조정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트 2의 경우 상단에는 헤드라인형, 중간은 목록형, 하단에는 목록형으로 3단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헤드라인의 경우 글내용이 표시되고 지난 헤드라인의 배치가 약간 다르네요.
중간 목록형은 세로로 배치되어 세트 1에서 사진에 비중을 뒀다면 세트 2는 글에 비중을 더 둔 것으로 보이네요. 
하단 아이템을 목록형으로 구성하여 사진의 갯수는 적지만 더 큰 썸네일을 표현해 글 위주의 지루함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세트 3은 헤드라인형, 목록형, 목록형의 3단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헤드라인형은 사진 위에 제목이 표시되는 효과가 특이합니다.
중간과 하단의 목록형은 (하단 목록형에 글내용이 표시되는 부분 말고는) 세트 2와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세트 4는 헤드라인형, 목록형, 목록형으로 3단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헤드라인 형에는 지난 3개의 글까지 볼 수 있는데, 빈 공간이 많아 글요약을 500자 정도로 늘리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목록형은 6개까지 글이 나오는데 역시 글요약을 200자 정도로 조정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목록형은 12개의 사진을 노출시키는데, 세트 4는 전체적으로 많은 글들을 노출시키는 것이 목적으로 보입니다.





세트 5는 갤러리형, 목록형, 갤러리형의 3단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특이하게 헤드라인형 대신 갤러리형으로 헤드라인의 효과를 내고 있죠.







세트 6은 헤드라인형, 목록형, 목록형의 3단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헤드라인 형에는 지난 2개의 글까지 볼 수 있습니다. 역시 빈 공간이 많아서 글요약을 500자 정도로 조정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세트 7은 목록형의 1단 구성입니다.
목록형 아이템만 5개가 있는데, 독립적인 아이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각각의 아이템에 원하는 글을 선택해서 헤드라인처럼 쓸 수 있게 만든 것 같습니다. 목록형 1개의 아이템을 늘려서 5개의 글이 노출되게 할 수도 있지만, 현재 직접 글을 선택 할 때 선택한 글을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글 관리 차원에서는 이 방법이 더 나아 보입니다.





세트 8도 역시 목록형의 1단 구성입니다.
세트 7과 같지만 글과 사진의 배치를 좌우로 번갈아가면서 변화를 주고 있네요.







세트 9도 역시 목록형의 1단 구성입니다.
세트 7과 같지만 사진이 우측에 보입니다.







세트 10은 조합형, 목록형, 목록형의 3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합형의 아이템이 독특해 보입니다. 헤드라인형은 지난 글을 선택하면 메인에서 그 글을 보여주는데 비해, 조합형은 지난 글이 독립적이기 때문에 해당 글로 바로 링크가 되는군요.
하단의 목록형은 글만 보여주게 되어 있습니다.





세트 11은 목록형, 목록형, 갤러리형의 3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단의 목록형에 3개의 글을 보여주어 헤드라인의 효과를 가져오려는 모습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헤드라인 효과를 가져오기에는 사진의 크기나 글요약이 빈약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추천세트 11종을 살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11종의 세트 메뉴는 입맞에 맞게 다시 수정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첫화면을 꾸미는데 어떤 구성을 해야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부분은 줄어들겠네요. 게다가 보관함까지 제공을 해서 나만의 구성이나 세부내용을 수정한 후 저장을 해두면 다음 번에도 편리하게 적용을 할 수 있구요.

테터데스크에 비해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은 없어 보이지만, 속도도 빨라지고 보관함이 생기고 글요약에서 글자수를 조정할 수 있는 등 원하던 기능이 들어간 부분은 정말 편리하네요. 조만간 다른 분들도 첫화면 꾸미기 사용해 보실 수 있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