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및 사용기

블로그에서 첫 화면이란?

당신의 블로그 첫 화면은 무엇입니까?

블로그마다 목적도 다르고 블로거의 취향도 다르지만 대체로 최근 글을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최근 글을 내용 전부 보여주거나 목록으로 보여주는 방법이 대부분인데, 티스토리에서는 테터데스크라는 플러그인으로 블로그의 첫 화면을 꾸밀 수 있게 해줍니다.

테터데스크는 4가지 샘플이 있는데 형태상으로 뉴스사이트형과 갤러리형으로, 또 각각 밝고 어두운 스킨용으로 총 네가지를 제공합니다. 제 블로그는 밝은 배경의 갤러리형이죠. 뉴스사이트형과 갤러리형은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실제로 추가아이템으로 첫 화면을 꾸미기 시작하면 형태가 비슷해 지거든요.


지금 제 블로그의 첫 화면을 보면 3부분으로 나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포스트 헤드라인
맨 윗 부분의 푸른색 영역은 그림과 글이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개인 갤러리로 운영하는 분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지만, 실제로 블로그를 사진만 올리면서 운영하기에는 무리가 있죠. 그래서 첫 화면의 상단은 그림과 글이 어우러진 포스트를 올려봅니다. 자기가 원하는 포스트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글이나 핫이슈를 노출 시킬 수 있겠죠.

2. 최신글 : 앨범형
제 블로그는 글과 사진의 비중이 비슷하다보니 사진게시판이 빠질 수 없습니다. 중간에는 최신글 순서로 사진을 불러오는 앨범형을 배치했죠. 카테고리별로 선택이 가능해서 두개의 핼범을 배치했습니다.

3. 최신글 : 텍스트 목록형
최신글 텍스트 목록형은 조금 자유로워서 여러 개의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4개의 카테고리를 2×2로 배치했죠. 다른 목록형태도 글의 성격에 따라 쓸만해 보입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포스팅 후에 첫 화면에 노출시키기 위해 테터데스크 관리자를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아직까지 많은 기능이 제공되지는 않기 때문에 좀 더 효과적으로 배치를 하거나 꾸밀 수 없다는거죠.

하지만 글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 적절한 배치를 한다면 단순하던 첫 화면이, 방문객에게 더 효과적인 블로그로 보여질 수 있음에는 틀림없겠죠?

  • 베타 테스터가 되기 위한 이유
    테터데스크를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을 첫화면 꾸미기에서 해소할 수 있을지 체험해 보고 싶습니다.
  •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가장 좋았던 기능 / 가장 불편했던 기능
    파일첨부 용량이 다른 블로그에 비해 월등하다. 백업이 가능하다. / 포털의 블로그처럼 스크랩이 불가능 하다.
  •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
    소행성 충돌과 관련된 글로 조회수 8만건 찍은 일!
  • 본인이 사용하는 사용 환경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버젼)
    OS : Windows XP Sp3
    브라우져 : IE 7, Google 크롬 4.0.249.8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