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보기/스텔라리움

오늘 밤에 뜬 밝은 별은 뭐지? - 스텔라리움 활용하기 2


오랫만에 스텔라리움 관련 글을 써봅니다. 얼마전에 스텔라리움 0.10.3이 릴리즈 됐죠? 써보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문제가 좀 있습니다. 저도 며칠 쓰다가 다시 0.10.2로 돌아왔습니다. 버그가 수정되려면 좀 더 기다려봐야 할 것 같더군요.

이번 글은 스텔라리움을 활용하는 몇 가지 방법을 더 소개하려 합니다. 중요하지는 않지만 이 기능을 쓴다면 더 새로운 우주여행을 즐길 수 있을겁니다.
그 첫번째는 스텔라리움의 배경을 바꾸는 방법입니다.


1. 스텔라리움 Landscapes 다운 받기
스텔라리움의 배경은 이미지로 되어 있습니다. 파노라마로 촬영한 사진만 있다면 우리집이나 학교로 배경을 바꿀 수도 있다는거죠. 360도 파노라마를 촬영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촬영방법은 넘어가겠습니다. 대신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이미지를 다운 받아 보죠.

http://www.stellarium.org/wiki/index.php/Landscapes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How to install landscapes에서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다운 받은 이미지를 해당폴더에 저장하면 된다고 써 있습니다. 폴더는 C:\Program Files\Stellarium\landscapes 입니다.

User contributed landscapes에서는 이미지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림 옆에 Download 버튼이 보이죠? 이 버튼을 누르면 압축파일 형태로 이미지를 다운 받게 됩니다.

한번 해보죠. ① 스크롤을 내려 원하는 이미지를 고릅니다. 저는 아폴로 11호가 착륙한 이미지를 골랐습니다.


②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 후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③ C:\Program Files\Stellarium\landscapes 에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④ 압축을 풀면 폴더가 생성되면서 몇개의 그림 파일과 설정 파일이 나타납니다.


만약에 천문대나 학교에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에는 천문대나 학교의 파노라마 이미지를 직접 찍어서 사용하면 좋겠죠? 참고로 여기서 받은 파노라마 이미지는 스태리나잇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몇 개의 이미지는 약간의 편집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2. 지형 설정하기 & 다른 행성으로 가기
지형을 다운 받았다고 스텔라리움에서 자동으로 적용시켜 주지는 않습니다. 이제 스텔라리움에서 지형을 바꿔봅니다. [하늘과 보기 설정창(F4)]에서 풍경 탭을 고릅니다. 왼쪽에 있는 목록에서 원하는 지형을 선택한 후에 아랫쪽의 체크박스에서 [이 풍경을 기본값으로 사용]에 체크해 주시면 다음부터는 원하는 지형으로 바뀌어 있을겁니다. 너무 간단하죠?


여기서 한가지 더 살펴볼 것이 있는데, [관련된 행성과 위치로 이동] 이라는 항목입니다. 스텔라리움은 스태리나잇과 같이 우주여행이 불가능한데, 이 항목을 체크할 경우 풍경이 화성이나 달이라면 화성이나 달에 서 있는 하늘을 보여줍니다. 말 그대로 관련된 천체로 이동하는거죠.


3. 스텔라리움 포터블
요즘 USB가 보급되고 용량도 늘어나면서 각종 프로그램들이 포터블 또는 무설치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텔라리움의 경우에도 포터블 버젼이 제공됩니다. 포터블도 한글화를 거쳐야 하고 설정을 적용해야 하지만 간단하게 USB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스텔라리움을 이용한다면 사용해 볼만합니다.

한글화나 설정을 적용하는 방법 등은 이전과 동일하고 포터블 프로그램은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portableapps/files/Stellarium%20Portable/Stellarium%20Portable%200.10.2/StellariumPortable_0.10.2.paf.exe/downloa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