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병자리
학명 Aquarius 약자 Aqr
학명 Aquarius 약자 Aqr
물병자리는 황도 12궁 중 11번째 별자리이며 가을밤하늘에서 볼 수 있다. 이 별자리는 그리스신화에서 제우스에게 납치당한 트로이 왕자 가니메데스의 모습으로, 어깨에 물병을 메고 있는 모습이다. 독수리로 둔갑한 제우스에게 잡혀 하늘로 올라온 가니메데스는 물병자리가 되어 제우스에게 술을 따르는 일을 한다고 한다. 원래 이 일을 하던 이는 헤라의 딸인 청춘의 여신 헤베였다. 그러나, 헤베가 헤라클레스(헤르쿨레스자리)에게 시집가는 바람에 가니메데스를 대신하게 했다고 한다.
고대 바빌로니아에서는 태양이 이 별자리에 들어오는 계절은 우기가 되므로 물과 관계 있는 별자리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물병자리는 하늘에서 10번째로 넓은 별자리이지만 밝은 별은 적다. 알파(α)별은 3등성이고, 그밖에 3등성이 2개, 나머지 별은 4등성 이하이다. 알파(α)별은 아라비아어로 '왕의 행복의 별'을 뜻하는 사다르 메리크라고 불린다. 이 별은 가니메데스의 오른쪽 어깨에 해당하고, 그 왼쪽에 이어지는 4개의 별이 '세 개의 화살'의 모양으로 모여 있다. 이 세 개의 화살은 가니메데스가 어깨에 메고 있는 물병이고, 세 화살에서 지평선을 향해 이어지는 별의 열이 이 병에서 흘러 나오는 물을 나타낸다.
이 별자리에는 NGC 7009와, NGC 7293가 있는데 특히 NGC 7293는 행성상 성운 중 가장 크다. 구상성단은 M2, M72가 있으며 M73을 찾을 수 있는데 4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
안드로메다자리의 알파(α)별 알페라츠와 페가수스자리의 알파(α)별 마르카브를 이어 같은 길이만큼 연장하면 작은 Y자 모양을 찾을 수 있다. 작은 Y자는 감마(γ)별, 제타(ζ)별, 에타(η)별, 파이(θ)별로 이루어져 있다. 그 옆에 알파(α)별, 베타(β)별, 감마(γ)별, 델타(δ)별로 이루어진 큰 Y자 모양을 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