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및 사용기

여러분의 컴퓨터는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고 있습니까?

원본글 : http://cafe.daum.net/search-changeup/Otp/154

여러분의 컴퓨터는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고 있습니까?

 

지난 6일 정부는 최근 유래 없는 국제 유가 상승으로 에너지 위기를 대비하여 [초고유가 대응 에너지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공공부문의 에너지 절약으로 승용차 홀짝제와 실내적정온도 올리기, 야간 조명 끄기 등을 내 놓았습니다. 매번 에너지 절약은 공무원들부터 시작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우리 국민들도 함께 동참해야 하겠죠.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컴퓨터로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너지 절약 방법 중에 컴퓨터와 관련된 방법만을 알아볼 것이기에 위와 같은 검색어를 입력하였습니다.

검색 결과 수많은 에너지 절약 방법이 소개되고 있지만, 신지식에는 컴퓨터와 관련된 에너지 절약 방법을 찾아보기는 힘들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에 비해 카페글에는 관련글이 보이네요. [에너지 절약, 컴퓨터 사용 이렇게 합시다~] 라는 글은 컴퓨터의 절전모드 설정으로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화면보호기는 설정을 해 놓지만 절전모드는 설정하지 않는데, 절전모드는 모니터 수명도 늘릴 수 있으니 일석이조! (http://cafe.daum.net/green-yeosu/4rD3/13)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모닥불이란 카페에서는 다음과 같은 10가지 실천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http://cafe.daum.net/campfire2008/56jv/5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러분은 이 중 몇 가지나 실천하고 계신가요?

(사실 1, 7, 8번은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1분쯤 뒤에 모니터를 켜라는 것은 컴퓨터 부팅 시간을 말하는 것이구요, 모니터 밝기는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을 하면서 적정 밝기를 찾아야 합니다. 주변장치의 경우 프린터는 기종에 따라 전원 온/오프 시 잉크소비가 크면 오히려 전원을 계속 연결하는게 더 이익입니다.)

 

카페글 외에도 블로그에 좋은 방법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중에 컴퓨터 종료 프로그램이 눈에 띄는군요. 종료 프로그램은 예약시간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컴퓨터를 끄는 프로그램입니다. 자는 동안에는 컴퓨터를 켜 놓는 다운로드 족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좋겠군요.

 

사실 대부분의 카페와 블로그가 위에 소개한 10가지 실천방법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얼마 전 뉴스에서는 인터넷에 소개된 에너지 절약 방법으로 4만원 대의 전기요금을 2만원 대로 줄인 사례가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그 중에는 위의 10가지 방법도 있었죠.

 

우리는 몇 가지나 실천하고 있는지 체크해 봅시다!

 


 

O

X

모니터는 부팅 후 켠다.

 

 

컴퓨터를 잠깐 안 쓸 때는 모니터를 끈다.

 

 

30분 이상 컴퓨터를 안 쓸 때는 컴퓨터를 끈다.

 

 

절전모드를 사용한다.

 

 

주변기기는 쓸 때만 켠다.

 

 

컴퓨터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설치했다.

 

 

씨디롬에 씨디가 들어있지 않다.

 

 

컴퓨터를 끈 후에는 코드도 뽑는다.

 

 

 

 

 컴퓨터만이 아니라 에너지 절약에도 동참하고, 전기요금도 줄여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