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지식창고

컴퓨터가 안 켜지고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면?

가끔 컴퓨터를 키면 비프음이 들리면서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종종 메모리를 교체하거나 카드를 바꿔 끼운 후 발생하는데,
이럴 때에는 손 댄 부분을 다시 점검하지만,
아무 이유없이 이런 문제가 생긴다면 정말 난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아래에는 비프음의 종류에 따른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한다.

1. 아미 바이오스 부팅오류(부팅시 F2키로 바이오스에 접근하는 컴퓨터)
 비프음 1번 : 램 불량 또는 규격이 다른 램을 함께 장착했을 때(Dram 리플레시 실패)
 비프음 2번 : Parity 체크 실패
 비프음 3번 : 기본 메모리 체크 실패 또는 메모리가 잘못 장착되었을 경우. 메모리를 바꿔도 같은 증상이 반복되면 메모리 소켓이 불량일 확률이 높습니다.
 비프음 4번 : 시스템 타이머 실패. 메인보드 CMOS 배터리를 교체하거나 바이오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프음 5번 : 프로세서 오류. CPU가 잘못 장착되어 생기는 증상으로, 연결상태를 다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프음 6번 : 입력장치 에러. 키보드 연결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 키보드를 바꾸거나, 메인보드 키보드 커넥터를 교체해야 합니다.

 비프음 7번 : 프로세서 인터럽트 오류. 4번 증상과 동일하지만, 프로세서 고장일 확률이 높습니다.

 비프음 8번 : 그래픽 카드 인식오류. 그래픽 카드가 제대로 장착되지 않았거나 고장일 확률이 높습니다.

 비프음 9번 : ROM 바이오스 체크 오류. CMOS 값이 실제와 다를 경우. 변경된 바이오스의 내용을 저장해야 합니다.

 비프음 10번 : CMOS 읽기, 쓰기 오류. 이 경우는 메인보드를 교체할 수밖에 없습니다.

 비프음 11번 : 캐쉬 오류. 바이오스 셋업메뉴로 들어가서 캐쉬를 Disable로 설정, 재부팅하거나 캐쉬를 교체해야 합니다.



2. 어워드 바이오스 부팅오류(부팅시 Del키로 바이오스에 접근하는 컴퓨터)

 비프음 1번 : 정상. 아미 바이오스와 달리 부팅시 비프음 1번이 정상입니다.

 비프음 2번 : 시스템 에러. CMOS 설정이 잘못 되어 있는 경우. 에러메세지를 참고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프음 3번 : 입력장치 에러. 키보드 연결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 키보드를 바꾸거나, 메인보드 키보드 커넥터를 교체해야 합니다.

 비프음 길게 1번, 짧게 1번 : 메인보드 에러. 메인보드에 CPU, 램, 그래픽 카드 등 부품들이 제대로 장착되지 않았을 경우. 제대로 장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증상이면 메인보드를 교체해야 합니다.

 비프음 길게 1번, 짧게 1번 : 그래픽 커드 에러. 메인보드에 제대로 장착되지 않았을 경우.

 비프음이 길게 연속되더나 짧게 여러번 반복 또는 없는 경우 : 시스템 에러. 주변장치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시스템을 분해하고 다시 연결해야 합니다.
반응형

'일상 > 지식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만의 아이콘 만들기  (8) 2009.01.17
플래쉬 플레이어 오류 문제  (0) 2009.01.13
Nikon FE Instruction Manual  (2) 2008.12.27
Nikon FA Instruction Manual  (0) 2008.12.27
Nikon F Instruction Manual  (0) 2008.12.27